남자건강관리

커널형 이어폰 쓰면 고막 손상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King4060 2016. 4. 22. 16:29




요즘 MP3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거의 없겠죠? 아마 음악을 듣게 된다면 스마트폰을 자주 사용하실텐데요. 이 때 사용하는 이어폰 어떤 제품을 사용하시나요? 혹시 고무패킹이 달린 이어폰을 사용하시지 않나요? 만일 커널형이어폰을 사용한다면 귀 건강을 위해 빈도를 줄이는 것이 좋겠습니다.






커널형 이어폰은 외부 소리를 차단하는 데에 탁월하며 오로지 음악만 또렷하게 들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귀에는 큰 부담을 주게 되는데요. 고막 안팍으로 압력의 차이를 만들어 고막 손상을 높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위생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주게 되는데요. 고무패킹이 귀의 깊숙한 곳까지 파고들기 때문에 충분히 소독하지 않을 경우 세균성, 진균성 염을 유발합니다.







그렇다면 일반형 이어폰은 안전할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일반형 이어폰을 사용할 때 주변소리를 차단하기 위해 자신의 볼륨을 높이게 될때의 음량은 어느 정도 일까요? 이어폰으로 음악을 들을 때의 음량은 60-100dB이며 옆 사람의 음악소리가 이어폰 너머로 들린다면 120이 넘는 수준입니다. 







일반 대화시 음량이 60이며, 벨소리가 70 그리고 공연장 안의 소음이 100 안팍인 걸 감안한다면 이어폰으로 듣는 소리가 얼마나 큰지 가늠할 수 있겠죠? 한 번 손상된 청력은 회복하기 매우 어렵습니다. 어떤 이어폰을 사용하는 것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적정 음량이죠. 기기마다 음량의 차이가 있지만 보통 9-`0 을 넘어가지 않게 조절하며 하루에 60분 이상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만약 커널형 이어폰 이라면 음량을 한 단계 더 줄이는 것이 좋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