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건강관리

건강한 식생활! 피해야 할 3대 음식은?

King4060 2016. 1. 11. 14:18

식습관만으로 지키는 건강!






 일부 영양소를 과도하게 섭취하기보다 다양한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불규칙한 생활, 회식률 증가, 다이어트를 위한 굶는 현상으로 인해 불균형이 초래되고 있다. 편의점, 패스트푸드 등의 인스턴트 음식에는 건강에 이롭지않은 지방, 소금, 카페인 함량은 많지만 반대로 몸에 이로운 무기질, 섬유소 는 거의 없어 영양에도 좋지 않다. 이미 상당한 수의 현대인들이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한 고혈압, 고지혈증 등의 질병이 나타나고 있다.






현대인들이 피해야 할 3대 음식!



1. 짠 가공식품을 피하는것이 좋다.






 화학조미료 등에 많이 들어 있는 나트륨은 몸의 수분조절, 영양소 흡수 등 매우 중요한 영양소이지만, 과도하게 섭취시 고혈압, 심장병 등 과 같은 질병에 걸릴 위험이 커진다. 나트륨은 가공식품의 보관 기간을 늘리기 위해 많이 넣기 때문에 짠 과자, 햄 등의 가공식품 대신 오징어, 김, 우유 등 자연식품을 통해 나트류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2. 트랜스 지방을 피하자.






 지방은 우리 몸의 에너지원으로 호르몬 생성, 체온 유지 등의 중요 역할을 하게되지만 많이 먹게된다면 비만의 원인이 된다. 콩, 옥수수 등에서 얻은 식물성 기름과 생선에 많이 들어 있는 '불포화지방' 과 돼지고기, 소고기, 계란 노른자 등 동물성 지방에 많은 '포화지방', 가공식품에 들어 있는 '트랜스지방'으로 나눌 수 있다. 트랜스 지방을 과도하게 섭취시 비만, 당뇨병, 심장병 등의 위험을 높인다. 가공식품의 섭취를 줄이고 고기보다는 생선을 자주 먹는 것이 좋다.


3. 단 음식을 멀리하자.






 당이란 탄수화물 중에 단맛이 내게하는 것인데 곡류, 과일, 채소에도 들어 있으며 가공식품의 단맛을 내는 데도 많이 사용된다. 하지만 가공식품 속 당은 빨리 소화, 흡수되어 몸속에 당이 갑자기 많아져 균형이 깨지게 되므로 건강에 해롭다. 또한 당을 과도하게 섭취시 쓰고 남은 당이 체내에 지방으로 바뀌어 몸에 축적되기 때문에 비만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당을 과하게 섭취하지 않기 위해서 단 음식을 적게, 가공식품보다는 채소와 과일의 자연식품을 먹으려는 노력이 필요하다.